본문 바로가기
자격증/바리스타 2급 자격증

[바리스타 자격증] - 바리스타 2급 실기시험 필승전략 / Tip

by 나그네 길찾는 백화점 (주) 2022. 4. 6.
반응형

안녕하세요~ 나그네 길 찾는 백화점 나길백입니다.

실기시험에서 가장 중요한것은 일단 실격을 피하는 것이다.
실격 사유에는 시간 초과, 시연과정 중 기물파손, 복장 불량 등등이 있는데 이런 것으로 실격이 되면 너무 억울하다.
일단 복장은 잘 하고 가면 되고 컵을 깨뜨리는 실수를 하지 않는다면 우리의 실격 최대의 적은 시간과의 싸움이다.
아무리 잘 해도 시간 안에 임무 완수가 안된다면 도루묵이다.


시간 초과를 하지 않기 위해서는 반복되는 브레인스토밍을 통해서 시연과정 순서를 정확히 머릿속에 그려 넣어야 한다.
그것이 명확하게 그려지지 않는다면 실수가 나오게되기 때문이다.

준비과정 <제한시간 : 5분>

1. 손에 물을 묻힌 행주4장과 리넨 1장을 들고 시험관 앞에 선다.
2인 1조로 시험을 보기때문에 1번/2번 테이블을 확인한다.
'시작하겠습니다' 신호와 함께 스타트~!

각 머신 옆에는 개인마크하는 시험 담당관이 있다. 쫄지말자 ㅠㅠ
누군가가 옆에서 이렇게 감시를 하니 사실 떨린다. 쫄린다. ㅠㅠ
마인드 컨트롤하자.

2. 행주 4장을 각각의 위치에 놓고 린넨1장은 머신 위 잔들의에 놓는다.

3. 포터필터를 해제한 후 린넨으로 닦아주면서 물을 내리면서 펌프모터바 8~9bar 확인하고 재장착
2곳의 포터필터를 모두 동일하게 해 준다.
※ 펌프모터바를 확인할 때 고개를 숙여서 티 나게 확인하는 척을 한다.

4. 스팀기를 행주로 감싸 스팀을 내며 닦아주며 스팀압력을 체크한다.
2곳의 스팀기를 모두 동일하게 해준다.
※ 스팀압력을 확인할 때 고개를 숙여서 티 나게 확인하는 척을 한다.

5. 보울에 뜨거운 물을 담으면서 머신위의 8개 잔을 내린다.
보울에 물이 어느정도 차면 8개의 잔을 따뜻하게 달구기 위해 각 잔마다 3/4가량 따뜻한 물을 부어준다.

6. 1곳의 포터필터를 해제 후 커피를 그라인더에서 갈아서 에스프레소를 1잔에 받쳐서 내린다.
에스프레소 추출과 동시에 8개의 따뜻한 물이 담긴 잔의 물을 머신 위에 버려준다.
※ 그라인더와 커피추출에 문제가 없음을 확인하였으면 에스프레소를 담은 1잔은 머신 옆쪽으로 내려놓는다.

7. 머신위에 올려두었던 린넨1장으로 8개의 잔을 물기 없이 잘 닦아서 머신 위에 있던 제자리로 놓는다.
※ 물기제거 잘해야 한다. 나중에 밀착 마크하는 시험관이 확인하여 감점 여부를 판단한다.

8. 마지막으로 그라인더 청소 및 머신을 행주로 닦아준다.
※ 마지막 청소는 보여주기 식으로 시간이 모자르다면 대충 하는 척으로만 마무리해도 된다.

9. 모든것이 마무리가 되면 손을 들고 감독관에게 '끝났습니다.'를 알리고 타이머를 멈추게 한다.


- 시험은 2인 1조로 같이 보게되는데 시험을 같이 보는 사람이 어느 정도의 능력이 있는지는 알 수 없으나 빠르게 잘하는 사람과 하는 것이 좋다. 시험 때 당황하여 머릿속이 하얗게 될 경우 옆사람이 하는 것을 살짝 보면서 쫓아갈 수가 있기 때문이다. 잘하는 사람을 따라가게 되면 시간 단축은 당연히 따라오는 결과이기 때문이다.

 

참고영상 - 준비과정 <제한시간 : 5분>

https://www.youtube.com/watch?v=JqDn7O_IFnE

 

시연과정 <제한시간 : 10분 / 에스프레소4잔, 카푸치노4잔>

앞의 준비과정 5분을 실격 없이 통과하였다면 이제는 10분의 시연과정을 펼치게 된다.

1. '시작하겠습니다' 신호와 함께 스타트~!

2. 쟁반에 에스프레소 잔2개와 스푼을 세팅한다.

3. 2곳 각각의 포터필터 해제 후 그라인더에서 커피를 받아서 에스프레소 4잔을 추출한다.
※ 추출 시 에스프레소가 넘치지 않게 적당량을 채우고 멈추자.

4. 각각의 포터필터에서 추출된 것을 1쌍으로 테이블 위의 감독관에게 전달하자.
※ 에스프레소 잔 손잡이와 스푼은 감독관 기준으로 오른쪽에 위치하게 두어야 한다.

5. 서빙을 마친 후 돌아와 바로 카푸치노 잔4잔과 스푼을 세팅한다.

6. 2개의 보울에 우유를 코밑까지 채운다.

7. 2곳 각각의 포터필터 해제 후 커피찌꺼지 제거 후 새로운 에스프레소를 카푸치노 잔에 받는다.
※ 에스프레소 전용잔이 아닌 카푸치노잔에 받는 것으로 커피추출 양을 확인하며 다른 작업을 동시에 하자.

8. 4잔의 카푸치노잔에 에스프레소를 적당량 받았으면 우유를 스팀 친다.
※ 스팀 치기 전까지 적어도 제한시간 3분 전까지는 마무리를 해야 한다. 그래야 시간 오바를 안 당할 수 있다.

9. 우유를 잘 스팀 친 후 빈 보울에 넘겨담는것을 두어 번 하고 카푸치노잔에 라떼아트 '하트'모양을 만든다.
※ 개인적으로는 스팀 친 우유를 잔 주위 한 바퀴를 돌린 후 잔의 1/3 지점에 동일한 양으로 부어주다가 가운데 원모양의 거품이 생기게 되면 잔을 수평으로 움직이며 반대방향으로 보울 코를 끝까지 흘려주면 하트 모양이 나온다.

10. 4잔을 동일하게 카푸치노를 마무리하면 테이블 위의 감독관에게 재빨리 서빙을 하자.
※ 에스프레소때와 동일하게 손잡이와 스푼은 감독관 기준으로 오른쪽에 위치하게 두어야 한다.

11. 각각의 포터필터에 남아있는 커피찌꺼지를 제거하고 그라인더 및 커피머신을 청소한다.
사용한 보울 3개는 머신 옆에 놓아둔다.

12. 모든 것이 마무리가 되면 손을 들고 감독관에게 '끝났습니다.'를 알리고 타이머를 멈추게 한다.

※ 실질적인 제한시간은 10분이나 1분 정도 오바까지는 감점으로 처리되어서 합격도 가능하다고 하니 10분 59초는 넘기지 말자.

내가 시연하는 과정을 바로 옆에서 예의 주시하고 있는 것이 조금 부담스럽기는 하나 집중하게 되니 나중에는 있었는지도 모르겠다. 실기시험까지 2달간의 공백이 있었고 연습을 할 공간이 없어서 시간 안에만 감점을 당하더라도 끝내 자였다. 학원 다니며 연습할 때보다도 빠르게 모든 것을 마무리했다.

준비과정 : 3분 58초
시연과정 : 9분 4초

실기시험의 결과는 합격/불합격으로만 표기되며 점수는 공개가 되지 않는다고 한다.
시험비용도 꽤 들고 해서 처음이지만 떨어지면 굳이 다시 볼 생각은 없었지만 2달간의 공백에도 합격할 수 있어서 좋았다.

참고영상 - 시연과정 <제한시간 : 10분>

(사)한국커피협회 바리스타 2급 실기 동영상 (10분 시연과정) - YouTube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