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유용한 정보] - 착한 운전 마일리지 신청 및 조회방법

by 나그네 길찾는 백화점 (주) 2021. 5. 20.
반응형

안녕하세요~ 나그네 길 찾는 백화점 나길백 입니다.

저도 운전을 한지 20년이 넘은 시점에서 2013년부터 시행했었는데 모르고 지내다가 우연히 알게 되어서 소개드립니다.
2013년도 시행할때는 신청자가 많았었다고 하는데 지금은 점점 줄어들었다고 하네요
많은 운전자들이 모르고 있는 착한 운전 마일리지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착한 운전 마일리지 제도란?

- 운전자가 교통법규를 잘 지키고 사고를 내지 않겠다는 서약을 한 다음 1년동안 이를 잘 유지하면 마일리지를 적립해주는 제도이다. 즉, 서약 기간 중 운전면허 취소, 정지, 범칙금, 과태료 처분을 받지 않고 무사고를 유지하면 1년에 10점씩 마일리지가 적립된다.
이 마일리지는 운전을 하다보면 위법을 하게 되는 경우가 생길 수 있는데 벌점이나 정지 일수를 감경하는데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러하기에 지금 당장 벌점이 없더라도 미리미리 신청을 해두면 좋습니다.

예를 들어, 1년 간 무위반, 무사고를 하게 되면 10점의 마일리지가 적립이 되고 만약 그 후 중앙선 침범 (벌점 30점), 신호/지시위반(벌점15점) 인데 신호위반으로 15점의 벌점을 받게 되면 기존에 받았던 마일리지로 벌점을 감면받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격요건

- 운전면허증을 소지한 모든사람 (단, 범칙금 또는 과태료 미납금이 있으면 불가)
- 서약 횟수에는 제한이 없고 해마다 서약을 지키게 되면 10점의 마일리지가 누적이 되고 자동갱신이 된다.
※ 장롱면허인 사람도 일단 신청해놓으면 마일리지가 쌓이기 때문에 나중 본격적으로 운전 시작할 때 도움이 될 수 있음

신청방법

- 오프라인 신청 : 전국 경찰서, 지구대, 파출소와 우리은행 각 지점에서 가능
- 온라인 신청 : 경찰청 교통민원 24 홈페이지

https://www.efine.go.kr/main/main.do

경찰청교통민원24(이파인)

경찰청교통민원24(이파인)

www.efine.go.kr


1. 경찰청 교통민원 24 홈페이지에 접속


2. 오른쪽 노랑 동그라미 - 착한 운전마일리지 클릭


3. 공인인증서, 브라우저 인증서, 디지털 원패스 아이디 로그인 중 하나를 선택하여 로그인


4. 공인인증서 설치 후 인증하기


5. 서약서 내용을 확인하고 신청 버튼 클릭으로 착한운전 마일리지 신청이 완료

착한 마일리지 조회 법


신청할 때와 동일하게 노랑 동그라미 클릭 후 조회 가능

운전면허 벌점 조회하는 법


벌점 조회는 운전면허/조사예약 - 운전면허 벌점 조회 클릭

이것으로 착한 운전 마일리지 제도와 신청 방법, 마일리지 조회, 운전면허 벌점 조회하는 법까지 알려드렸습니다.
모든 운전면허 소지하신 분이라면 해놓는 게 무조건 득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