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격증/지게차운전기능사

[자격증] - 지게차운전기능사 Q & A

by 나그네 길찾는 백화점 (주) 2021. 8. 12.
반응형

안녕하세요 나그네 길 찾는 백화점 나길백 입니다. 

 

지게차운전기능사를 준비하시는 분들 중에 가장 많은 질문을 하는 것을 추려서 만들어 보았습니다.

 

 

Q & A 

 

1. 지게차 자격증 따려고 하는데 운전면허증은 필수로 소지하고 있어야 하나요?

- 운전면허증 없이 응시가 가능합니다. 

단, 지게차운전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하였다고 하여 지게차를 운전할 수 없습니다. 

지게차는 건설기계  관리법에 따라 건설기계 조종사 면허를 발급받은 후에 운전하여야 합니다.

건설기계 조종사 면허는 시, 군, 구청에서 발급하고 있습니다. 

 

아래의 링크 참고

2021.02.26 - [자격증/지게차운전기능사] - [자격증] - 지게차운전기능사 국가기술자격증 및 건설기계조종사면허증 발급방법

 

2. 지게차 실기 따려면 어느 정도 연습이 필요하나요? 혹시 유튜브 영상만 많이 보고 따는 건 무리겠죠?

- 어떤 종목의 실기든  개인차가 존재하기 때문에 면허는 없었지만 지게차를 타본 경험이 있는 사람의 경우 2~3시간 정도를 타시면 되고 지게차를 전혀 타보지 않은 분이라면 5~7시간 정도 타실 것을 권장합니다.

어떤 종목이든 실기시험은 얼마나 자주 접하고 익숙해졌는가가 시험의 성패를 좌우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시험에는 항상 필승 공식이라는 것도 존재하기 때문에 몸으로 습득하는 과정과 시험날짜를 잘 맞추어서 진행하여야 합니다. 이왕 하시는 것 전문학원을 다니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아래의 링크 참고

2021.02.18 - [자격증/지게차운전기능사] - [자격증] - 지게차운전기능사 실기시험 운전 조작법

2021.02.22 - [자격증/지게차운전기능사] - [자격증] - 지게차운전기능사 실기시험 필승전략 (1부 : 직진주행)

2021.02.23 - [자격증/지게차운전기능사] - [자격증] - 지게차운전기능사 실기시험 필승전략 (2부 : 후진주행)

2021.02.24 - [자격증/지게차운전기능사] - [자격증] - 지게차운전기능사 실기시험 필승전략 (3부 : 마무리주행)

 

3. 지게차 운전기능사 필기/실기 가격이 얼마인가요? 

- 필기시험 : 14,500원 / 실기시험 : 25,200원 

 

아래의 링크 참고

2021.05.16 - [자격증/지게차운전기능사] - [자격증] 2021년 지게차운전기능사 필기시험일정 (5월 이후~ 업데이트)

 

4. 제가 아직 청소년인데 실기시험에 합격하면 운전면허증 없이 발급을 받을 수 있나요?

- 자격증은 취득이 가능하지만 면허증은 만 18세가 넘어야 발급이 됩니다. 
미성년자 신분이시면 만 18세까지 기다렸다가 면허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5. 필기시험 공부하려는데 교재를 꼭 사야 하나요? 시험이 많이 어려운가요? 

- 교재가 꼭 필수는 아니고 인터넷상의 기출문제를 반복해서 풀어도 가능합니다. 

다만, 교재는 설명부터 정리가 되어있기 때문에 추천을 드립니다. 

시험의 난이도는 운전면허 시험 때처럼 벼락치기해서는 어려운 난이도입니다. 공부를 충분히 하고 시험에 임하시기 바랍니다. 

 

아래의 링크 참고 

2021.01.10 - [자격증/지게차운전기능사] - [자격증] - 지게차운전기능사 - 필기시험편

 

6. 지게차 3톤 미만과 이상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 3톤 미만의 경우 연습 및 이론만 6시간 하면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나 면허증은 없습니다.  

  3톤 이상의 경우 필기/실기시험을 통과해야 하면 만 18세 이상이 되면 면허증 취득이 가능합니다.

 

7. 실기시험을 봤는데요 제가 빠레트를 살짝 밀어서 작업을 하고 내려놓았는데... 감독관님이 휘슬은 불지 않았고 4분 안에 완주하여 마쳤습니다. 혹시 실기시험 불합격일까요? 

- 실기시험 후 자신이 약간 실수했다고 생각하시는 부분 때문에 이런 비슷한 사례의 질문들이 많은 상황입니다. 

실시시험 당시 감독관이 휘슬을 불어서 차량에서 내리라고 하지 않았으면 거의 90%는 합격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자신이 실수한 부분이 실격 사유가 아니면 감점으로는 불합격이 잘 안 나오기 때문에 결과를 기다리시면 됩니다. 

 

지게차운전기능사를 준비하시는 분들이 있으시면 블로그 안에 첫 시작부터 취득과정까지의 경험에서 우러나온 팁들을 정리해놓았습니다. 많은 참고 하시고 필승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