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격증/지게차운전기능사

[자격증] - 지게차운전기능사 실기시험 필승전략 (2부 : 후진주행)

by 나그네 길찾는 백화점 (주) 2021. 2. 23.
반응형

안녕하세요~ 나그네 길 찾는 백화점 나길백 입니다. 

 

지난번 직진 주행 공략법에 이은 후진 주행 시 공략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진행순서는 지난번에 이은 번호로 진행하겠습니다. 

 

▣ 지게차 운전기능사 실기시험 공략법 (2부 : 후진 주행) ▣

 

지게차 운전기능사 실기시험 공략법

10. 적재물 하차 후 후진을 하여 검정색선까지 이동하여 포크의 끝 1/3 부분과 검정 색선 부분의 지면과 맞닿도록 한다. 

그 후 전진하여 다시 하차한 적재물을 싣고 후진으로 코스로 진입한다.

(적재물을 실은 포크는 지면보다 30~50CM 위로 유지한다.)

 

▣ 감점을 감수하더라도 시간 단축 및 파렛트 삽입을 편하게 하는 법▣

 

10번 진행 시 하차 후 파렛트에서 포크를 빼고 후진을 하여 검정색 실선 위에 포크를 맞닿도록 해야 한다. 

이때 포크를 지면에 맞닿게 할 때 틸트 레버를 사용하여 포크의 각도를 지면에 닿도록 해야 점수가 인정되는데...

이 작업 시 다시 적재물을 실어야 할 때 포크 삽입 시 각도 조절을 다시 해야 하므로 그것이 어렵다고 판단되는 분들은 그냥 틸트 레버를 조작하지 말고 리프트 레버만 사용하여 지면과 맞닿게 하고 진행하면 된다. 

이 말은 즉, 하차하고 포크가 잘 빠져나왔다는 증거이고 그 각도는 유지가 되므로 높낮이만 조절해서 적재물을 실으면 된다. 감점으로 인정되지만 지게차 운전기능사 실기시험의 경우 실격처리만 되지 않고 완주를 한다면 거의 합격이라고 보면 되기 때문에 감점을 무서워하지 말자.

 

 

 

지게차 운전기능사 실기시험 공략법

11. 차량과 내가 꺾으려 하는 방향 쪽과 간격을 직진 주행 때와 동일하게 30~40CM를 유지한다. 

왼쪽 앞바퀴 뒷부분의 2/3를 검정색 꼭짓점과 평행하게 맞춘다. 그 후 핸들을 왼쪽으로 감아서 회전한다. 

 

지게차 운전기능사 실기시험 공략법

12. 핸들을 풀어주면서 다시 꺾으려고 하는 방향과의 간격을 30~40CM로 유지한다. 

오른쪽 앞바퀴 뒷부분의 2/3를 검정색 꼭짓점과 평행하게 맞춘다. 그 후 핸들을 오른쪽으로 감아서 회전한다. 

 

▣ 지게차 직진/후진 공략법 공통점 및 차이점 ▣

공통점 차이점
차량이 회전하려는 방향으로 간격을 30~40CM 유지 직진 시 앞바퀴 뒷부분끝을 맞춘다.

후진 시 앞바퀴 뒷부분의 2/3를 맞춘다. 

 

지게차는 후륜 조향 방식으로 공식에서 좀 많이 벗어나가게 되면 앞바퀴 또는 뒷바퀴가 라인을 터치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공략법은 노하우에 따라 다르므로 본인에게 잘 맞는 것으로 체화시키기 바랍니다. 

 

다음에는 마지만 후진 주행 시 3번째 공략법과 마무리에 대해 포스팅하겠습니다. 

 

 

2021/02/22 - [유용한 정보] - [자격증] - 지게차운전기능사 실기시험 필승전략 (1부 : 직진주행)

 

[자격증] - 지게차운전기능사 실기시험 필승전략 (1부 : 직진주행)

안녕하세요~ 나그네 길 찾는 백화점 나길백 입니다. 지게차 운전기능사 실기시험 필승전략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략법은 적용시키는 방식에 따라 총 3가지로 나누어집니다. 먼저 직

nagilback.tistory.com

2021/02/24 - [유용한 정보] - [자격증] - 지게차운전기능사 실기시험 필승전략 (3부 : 마무리주행)

 

[자격증] - 지게차운전기능사 실기시험 필승전략 (3부 : 마무리주행)

안녕하세요~ 나그네 길 찾는 백화점 나길백 입니다. 지게차운전기능사 실기시험 공략 마지막 순서입니다. 1부 직진 주행 / 2부 후진 주행 / 3부 마지막 후진 주행법에 대해 포스팅하겠습니다. 3가

nagilback.tistory.com

 

반응형

댓글